'2008/09'에 해당되는 글 5

  1. 2008.09.29 OS 시장 점유율 3
  2. 2008.09.27 구글(Google)의 10주년 2
  3. 2008.09.11 힉스 입자, 블랙홀, 그리고 구글 2
  4. 2008.09.06 올블로그 장애
  5. 2008.09.04 구글의 크롬 브라우저 2
소프트웨어 | Posted by EXIFEEDI 2008. 9. 29. 12:46

OS 시장 점유율

컴퓨터 관련 시장 점유율이 궁금할 때 가끔 방문하는 Market Share (http://marketshare.hitslink.com/)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브라우저나 검색 엔진, 운영체제(OS)의 시장 점유율을 알 수 있는 곳입니다.

저곳에 접속해서 <Operating System Market Share>라는 항목을 보면 2008년 9월 말 현재 Windows가 90.66%, Mac OS가 7.86%, Linux가 0.93%의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전히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의 시장 지배력은 엄청나구나!’라고 생각하며 지나칠 뻔했습니다. <Top Operating System Share Trend>라는 메뉴를 보면 시장 점유율의 변동을 볼 수 있는데, 그게 지난 1년 동안의 점유율 변화를 보여 주는 거거든요.


그래프만 얼핏 보면 그냥 “마이크로소프트는 위대하구나” 정도의 느낌 밖에 받지 못하실 겁니다. 하지만 그래프 아래의 원본 데이터를 보세요. 불과 1년 사이에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즈(Microsoft Windows)의 시장 점유율이 2% 가까이 떨어졌습니다. 반면 Mac OS는 1.3% 정도, 리눅스(Linux)는 0.4% 정도 시장 점유율이 증가했습니다. 아이폰(iPhone)과 플레이스테이션(Playstation), 닌텐도 위(Nintendo Wii)를 OS의 범주에 넣은 것도 흥미롭습니다.


아무튼, 이런 결과를 보고 있으니 과연 근 1년만이 아니라 조금 더 긴 시간을 통해 시장 점유율을 들여다 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래서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면서 데이터를 모으기로 했습니다. 그랬더니 2004년 10월까지 도달할 수 있었습니다. 4년의 시간이지요. 그 동안 운영체제(OS)의 시장 점유율은 어떻게 달라졌을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원본 데이터입니다. 이렇게 보면 잘 보이지 않죠. 까만 것은 글자요, 흰 것은 종이로다, 이런 말이 딱 들어맞는 순간이네요. 그 사이 한때 워크스테이션(workstation) 시장에서 맹활약하던 썬 마이크로시스템즈(Sun Microsystems)의 썬 OS(Sun OS)는 시장에서 자취를 감추었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래서 그래프로 한번 나타내 보았습니다. 2004년 10월 96.4%에 달했던 윈도우즈(Windows)의 점유율은 현재 90.7%로 약 5.8% 하락한 상태입니다. 반면 2004년 10월 3.2%에 불과했던 Mac OS의 시장 점유율은 2008년 9월 현재 7.8%로 4.6% 상승했습니다. 이렇게 보면 별로 달라지지 않은 것 같지만, 불과 4년 사이에 Mac OS를 사용하는 사람이 두 배 이상 증가했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이러한 인기는 물론 인텔(Intel) CPU를 기반으로 한 매킨토시(Macintosh)—맥북(MacBook)과 맥북 프로(MacBook Pro), 아이맥(iMac)—에 기반을 둔 것이겠지요. 리눅스(Linux) 역시 괄목할 성장을 했습니다. 2004년 10월에는 0.27%에 불과했던 점유율이 이제는 0.93%로 시장 점유율 1%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리눅스 시장은 지난 4년 동안 세 배 이상 성장했음도 함께 알 수 있지요.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가 예전같지 않습니다. 윈도우즈 XP(Windows XP) 이후로 영 신통치 않네요. 윈도우즈 비스타(Windows Vista)는 찻잔 속의 태풍으로 끝나고 말았습니다. 거기에 애플(Apple)과 리눅스(Linux) 진영의 공격도 상당하네요. 영원할 것만 같던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만의 OS 왕국은 이제 과연 어떻게 되는 것일까요? 흥미진진하기만 합니다.
EXIFEEDI의 다른 블로그 보기
인터넷 | Posted by EXIFEEDI 2008. 9. 27. 16:56

구글(Google)의 10주년

구글의 10주년?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글(Google)에서는 특별한 날이 되면 홈페이지 첫 화면 로고를 다양한 그림으로 바꿔 나타내죠?

오늘 구글(Google)에 접속했더니 10주년 기념 로고가 떡하니 들어서 있네요. ‘아! 오늘이 10주년인가?’하고 찾아 봤더니, 아니네요. –ㅁ–ㆀ


구글

위키피디아(http://en.wikipedia.org/wiki/Google)에 올라와 있는 정보를 보니 세르게이 브린(Sergey Brin)과 래리 페이지(Larry Page)가 구글(Google)을 창립한 것은 1998년 9월 7일이네요. 직원 수는 2008년 6월 30일 기준 19,604명이구요.

항상 특별한 날만 되면 꼬박꼬박 홈페이지를 잘 업데이트하던 구글이 오늘은 어찌 된 일일까요? ㅎㅎ 10주년이면 제법 기념할 만한 일인데 말이죠 ㅎㅎ


'인터넷'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이버 첫 화면이 바뀌었네요!  (0) 2009.01.01
올블로그 장애  (0) 2008.09.06
maps.amung.us  (1) 2008.01.21
티스토리 작성창, 크기 변경은 어떻게?  (4) 2007.10.02
야근 개발자의 애환  (0) 2007.06.24
You Tube (A Love Song)  (0) 2007.06.19
뉴스, 그 20년의 기록  (5) 2007.05.28
짤방 생성 사이트  (4) 2007.05.26
CPU 벤치마크  (0) 2007.05.25
플톡(플레이톡) 지역 서비스?  (2) 2007.04.04
EXIFEEDI의 다른 블로그 보기
물리 | Posted by EXIFEEDI 2008. 9. 11. 14:39

힉스 입자, 블랙홀, 그리고 구글

오늘은 유럽 원자핵 연구소(CERN, the European Organization for Nuclear Research)에서 거대 강(强)입자 가속기(LHC, Large Hardron Collider)를 이용하여 빅뱅을 재현할 실험을 시작한 날입니다. 그 부산물로 힉스 입자(Higgs Boson)를 발견하게 될지도 모른다는 기대감을 안고 말이죠.

하지만 이 실험은 또한 많은 반대론자들과의 논쟁을 불러 일으키기도 했습니다. 실험 도중 순간적이지만 블랙홀이 발생한다는 것이지요. 반대론자들은 그러한 블랙홀이 점차 커져 지구의 멸망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무튼 그래서일까요? 구글(Google)의 대문에 걸린 그림에는 가속기 그림과 함께 마치 블랙홀에 빨려 들어가고 있는 듯한 느낌의 “Google”이라는 글자가 나타나 있네요.


EXIFEEDI의 다른 블로그 보기
인터넷 | Posted by EXIFEEDI 2008. 9. 6. 13:35

올블로그 장애

최근 오랜만에 (사실상 1년이 넘는 기간 동안 손을 떼고 있었으니까요) 다시 블로깅을 하다 보니 예전에는 제가 어떻게 블로깅을 하며 또 이웃 블로거들과 즐겁게 지냈는지 도통 기억이 나지 않네요. 오늘 오랜만에 예전에 보던 정겨운(?) 모습을 다시 보게 되었습니다. 바로, “올블로그 장애 공지”입니다. 간밤에 저런 공지가 떴길래 오늘 점심 때면 괜찮아지려니 했는데 왠걸, 예상보다 훨씬 오래 가네요.

예전 같았으면 참 짜증이 났을 법한 메시지인데, 저런 모습도 오랜만에 보니까 정겹네요 ^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터넷'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이버 첫 화면이 바뀌었네요!  (0) 2009.01.01
구글(Google)의 10주년  (2) 2008.09.27
maps.amung.us  (1) 2008.01.21
티스토리 작성창, 크기 변경은 어떻게?  (4) 2007.10.02
야근 개발자의 애환  (0) 2007.06.24
You Tube (A Love Song)  (0) 2007.06.19
뉴스, 그 20년의 기록  (5) 2007.05.28
짤방 생성 사이트  (4) 2007.05.26
CPU 벤치마크  (0) 2007.05.25
플톡(플레이톡) 지역 서비스?  (2) 2007.04.04
EXIFEEDI의 다른 블로그 보기
소프트웨어/Windows | Posted by EXIFEEDI 2008. 9. 4. 20:19

구글의 크롬 브라우저

구글(Google) 크롬(Chrome) 브라우저

애플포럼(http://www.appleforum.com/)에 들어갔더니 구글(Google)에서 만든 크롬(Chrome)이라는 브라우저로 말이 많더군요. 출시일이 2008년 9월 3일이니, 어제 출시됐네요. 사람들의 댓글을 읽어 보니 ‘상당히 잘 만들어진 브라우저인가 보다’라는 느낌이 들더라구요. 아직 OS X 버전이 나오지 않은 점은 아쉽지만, 조금 참고 기다려야 겠죠? ^ ^

애플(Apple)에서 만든 사파리(Safari) 브라우저와 마찬가지로 웹킷(WebKit) 엔진을 이용하고 있지만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엔진은 별도로 만든 것 같았습니다. 저는 윈도우(Windows) 용 기본 웹 브라우저로 모질라(Mozilla) 파이어폭스(Firefox)를 쓰고 있는데, 액티브엑스(ActiveX)로 떡칠한 사이트라면 파이어폭스가 무용지물이지만 그런 곳이 아니라면 파이어폭스가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의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에 비해 월등한 성능을 보여 주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구글의 크롬 브라우저의 윈도우 버전을 설치해 사용하는 사람들의 말로는 그러한 파이어폭스보다도 월등한 속도를 보여 주고 있다니, 기대가 큽니다.

애플포럼의 스크린샷


특징

위키피디아(Wikipedia)에 따르면, 크롬 브라우저의 놀라운 속도는 V8이라는 이름을 가진 자바스크립트 가상 머신(JavaScript Virtual Machine)에 의한 것 같네요. 덴마크에 있는 별도의 팀에서 만든 가상 머신이라는데요, 전혀 다른 곳에서 작업을 진행한 것으로 보아 안드로이드(Android)에 들어 있는 달빅 가상 머신(Dalvik Virtual Machine) 팀과는 무관해 보입니다. 어쨌거나 이 새로운 자바스크립트 가상 머신 덕택에 크롬의 자바스크립트 벤치마크 결과는 파이어폭스 3이나 사파리 4 베타보다 두 배 이상 빠른 성능을 보였다고 합니다.

속도도 속도지만 제 마음에 쏙 드는 또다른 특징이 있네요. 크롬 브라우저는 멀티프로세싱(multiprocessing) 모델을 채택함으로써 안정성을 개선했다는 점입니다. 각각의 탭이나 플러그인이 독립된 프로세스로 동작하기 때문에 특정 탭이 문제가 생긴다거나 하면 그 탭만 죽일 수 있다는 것이죠. 파이어폭스를 사용하다 보면 그런 일이 종종 있었는데 그러한 경우는 항상 파이어폭스 전체를 종료한 후 재시작을 해야 했습니다. 파이어폭스에서는 비정상 종료 후 재시작 시 예전 페이지를 다시 열어 주는 기능이 있어서 그나마 다행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이제 그러한 불편함마저도 사라지게 됐네요. ^ ^



간단 사용기

설치

구글의 크롬 브라우저가 얼마만큼의 완성도를 보이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설치 후 간단히 사용해 보았습니다. 이미 크롬 브라우저를 위한 전용 홈페이지(http://www.google.com/chrome)까지 만들어 두었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설치 과정 역시 간단합니다.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인터넷 익스플로러나 모질라 파이어폭스 브라우저의 설정을 가져올 수 있도록 하는 옵션도 있습니다. 하지만 프로그램이 설치될 폴더를 별도로 설정할 수 없도록 한 점은 아쉽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환경 설정

크롬 브라우저는 기존 구글의 제품이 그러했듯이 단순하고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메뉴바는 별도로 존재하지 않고, 다만 주소창 오른쪽에 있는 종이 쪽지 아이콘과 스패너 아이콘을 통해 페이지나 탭에 관한 설정을 하거나 기타 설정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윈도우의 기본 테마를 따르지 않고 독자적인 외양을 갖추고 있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탭을 열거나 닫거나, 혹은 탭의 위치를 바꾸거나 하는 건 기존의 파이어폭스나 사파리, 인터넷 익스플로러 7과 같습니다. 다만 한 가지 추가 기능이 더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탭을 떼내어 별도의 창으로 만들거나 혹은 떼어낸 창을 다시 탭으로 붙여 넣는 기능입니다. 이건 스크린샷으로 설명하기 힘들 것 같네요. 다음 동영상을 한번 보세요. 25초 전후로 해서 나옵니다.



환경 설정창입니다. 베타 버전이라서 그런 것일까요? 아직은 그다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파이어폭스의 설정창과 비교하면 단번에 그 차이가 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크롬 브라우저의 환경 설정창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파이어폭스의 환경 설정창


크롬 브라우저는 기본적으로 다국어 지원을 염두에 두고 만들어졌습니다. 간단하게 옵션을 설정하기만 하면 한국어 버전이건 일본어 버전이건 별 문제 없이 전환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영어를 기본으로 한 경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본어를 기본으로 한 경우


웹 서핑

마지막 단계로, 몇몇 웹 페이지를 들어가 실제 사용에서의 문제점을 살펴 보았습니다.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포털 사이트나 신문사 등 제가 즐겨 찾는 사이트를 이용하는 데 별 불편함이 없더군요. 게다가 주소 입력창으로 이동(Ctrl + L), 새 탭 열기(Ctrl + T), 탭 닫기(Ctrl + W), 새 창 열기(Ctrl + N) 등과 같은 파이어폭스 단축키가 그대로 사용 가능해서 이질감이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다음으로 액티브엑스(ActiveX)가 필수적인 금융권 사이트로 들어가 보았습니다.“Netscape 6.0은 지원하지 않습니다”라는 메시지를 보여 주네요.

크롬 브라우저가 자바스크립트 처리에 있어 획기적인 성능을 보여 준다고 하여 제가 종종 찾는 네이버 지도(http://map.naver.com) 페이지에 들어가 보았습니다. 그런데 인터넷 익스플로러나 파이어폭스에서는 보이지 않는 경고창이 뜨더군요. 네이버 지도는 현재 사용 중인 크롬 브라우저를 공식적으로 지원하고 있지 않은 상태라는 메시지입니다. 에이젝스(AJAX)를 활용하는 페이지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조금 뜻밖이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단 겉보기에는 별로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오른쪽 위에 있는 확대/축소 기능이나 오른쪽 아래에 있는 지역 이동 기능이 동작하지 않았습니다. 상당히 자주 쓰는 기능인데 활용할 수 없으니 아쉽습니다.

아! 참고로 네이버 지도는 두 가지 페이지가 있는데요, 하나는 구 버전인 http://maps.naver.com이고, 또 하나는 새 버전인 http://map.naver.com입니다. 구 버전의 네이버 지도 사이트에 들어가 봤더니 지역 이동 기능은 동작하지 않지만 확대/축소 기능은 동작하더군요. 확대/축소 기능만 제공되어도 실제 사용에는 별 불편함이 없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물론 거리 재기 기능은 제대로 동작을 했지만, 이것은 자주 사용하는 기능은 아니니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행히 구글 맵스(http://maps.google.com/)는 정상적으로 잘 동작했습니다. 확대/축소는 물론 스트리트 뷰(Street View) 기능도 포함해서 말이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나면 탭 아래에 다운로드 정보가 표시됩니다. 새 창에서 표시되는 파이어폭스에 비해 사용자의 눈에 거슬리지 않아 좋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무리

마무리하자면, 베타 버전임에도 일반적인 사용에 있어서는 별 무리가 없어 보입니다. 다만 파이어폭스와 마찬가지로 액티브엑스(ActiveX)를 사용하는 페이지에서는 무기력한 모습을 보일 수 밖에 없고, 또한 파이어폭스에서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사이트라 하더라도 크롬 브라우저는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음을 유념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러한 점은 아직은 베타 버전이니 그러려니 하고 참고 넘어갈 수 있는 부분이겠죠.

그리고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하는 페이지에서 월등한 속도를 보인다는데, 실제 사용에 있어서는 그 차이를 느끼지 못했습니다. 요즘 하드웨어 성능이 워낙 좋아서 그런 것 같은데요, 나중에 좀 부실한(?) 하드웨어를 이용할 일이 있을 때 다시 한번 확인해 보고 싶네요.

아직은 조금 부족한 모습이 보이지만 향후 정식 버전이 기대되는 제품이었습니다. 당분간 시험삼아 계속 이용할 예정이기도 하구요. ^ ^


EXIFEEDI의 다른 블로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