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daum.net)에 있는 tv팟 채널“NPR 텔미 #1”라는 제목으로 원더걸스의 텔미(Tell me) 동영상이 올라왔다.


그런데 이 동영상은 기존의 텔미 동영상과는 차이가 있다. 기존에는 사람들이 직접 카메라로 자신들이 춤추는 모습을 찍어 올린 것인 반면, 이 동영상은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트리, ETRI) 내의 디지털콘텐츠연구단에서 디지털 영상(computer graphics, CG) 기술을 이용하여 만든 것이기 때문이다.

특히 여기에서 이야기한 NPR은 non-photorealistic rendering을 줄인 말로, 우리 말로는 비사실적 애니메이션이라 표현하고 있다. 기존의 컴퓨터 그래픽(CG)이 사실적 표현에 중점을 두었다면, 비사실적 애니메이션 즉 NPR은 이와는 대조적으로 회화나 만화, 혹은 일러스트레이터와 같이 비사실적 느낌을 주도록 영상을 처리하는 기법을 일컫는다.

전공 분야가 아니라 더 자세한 설명을 하지는 못하겠지만, 이 동영상에서 사용된 기법은 실제 사람의 움직임을 센서를 통해 입력한 후 그 정보를 바탕으로 렌더링한 것 같다. 갈수록 디지털 컨텐츠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시점에서 이러한 다양한 시도가 국내에서도 이루어지고 있다는 사실은 긍정적으로 보인다.



관련 페이지
  1. 다음 tv팟, “NPR 텔미 #1”.
  2. wikipedia.org, “Non-photorealistic rendering”.

관련 글
  1. EXIFEEDI's Life, “원더걸스, 오빠들 맘을 홀랑 뺏았구나! 그리고 그 후에는”.

'정보 통신' 카테고리의 다른 글

WWDC 2007 그리고 애플 홈페이지  (1) 2007.06.12
WWDC 2007  (0) 2007.06.12
PC 월드 선정 최고의 과학 기술 제품 베스트 50  (0) 2007.04.10
EXIFEEDI의 다른 블로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