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Linux | Posted by EXIFEEDI 2007. 4. 30. 01:29

리눅스용 CHM 뷰어 - xchm

CHM(Microsoft Compiled HTML Help)은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가 제안한 온라인 도움말(help) 파일 형식이다. 사실 요즘 웬만한 자료는 다 인터넷에서 구할 수 있으니 이런 형태의 파일을 왜 이용해야 하는지 알 수 없지만, 그래도 없으면 정작 필요할 때 아쉬운 것이 사실이다.

사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Microsoft Windows)에는 기본적으로 CHM 파일을 읽을 수 있는 뷰어가 들어 있고, 맥(Mac) OS X에도 ChmoxChamonix라는 멋진 CHM 뷰어가 있다 – 여담이지만,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에서 읽는 경우보다 OS X에서 읽는 경우 훨씬 "아름답게" 보인다. 어쨌거나, 지금 필요한 건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나 OS X이 아닌, 리눅스(Linux), 그것도 현재 내가 이용하고 있는 우분투(Ubuntu) 7.04 파이스티 폰(Feisty Fawn)에서 이용할 수 있는 CHM 뷰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Chmox



잠시 검색을 해 보니 xCHM이라는 뷰어가 이용되고 있는 모양이다. 당장 시냅틱 패키지 관리자(Synaptic Package Manager)로 가서 xchm을 검색한 후 설치했다. 역시 설치는 간단했다. 설치가 끝나면 <프로그램> → <보조 프로그램> → <xCHM>에서 실행시킬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단 한번 파일을 불러 보기로 했다. 최근 이용하고 있는 52MB짜리 CHM 파일을 불러 보았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Microsoft Windows)에서는 금세 뜨던 파일인데, 읽어 들이는 데 한참 걸렸다. 1분 이상 걸린 것 같다. 게다가 읽어들인 후 깨져 보여 영 보기 흉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불러 들이는 속도도 느리고 읽어 들인 이후에도 깨져 보이니, 아무래도 다른 뷰어를 조금 더 찾아 보아야 할 것 같다. 참고로 아래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Microsoft Windows)에서 불러 들였을 때의 화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EXIFEEDI의 다른 블로그 보기